[게임] 하스스톤/하스 덱티어표

[하스스톤] 24년9월자: 즐겁게의 주관적 하스 덱티어표 (정규전)

즐거운 게 2024. 9. 18. 09:13
728x90
반응형
1티어

 

1) 하랜 드루이드덱, 리노 드루이드덱 ★

 '리노' 가 그냥 너무 사기적입니다. 10코에서 나올 수 있는 밸류가 결코 아닌 거 같아요. 원래같으면 못버텨야하는 필드를 요그로 1번 버티고, 그 다음으로는 리노로 싹 증발시켜버리니까 필드 쌓아놔도 그냥 바로 역전당해 드루한테 지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거기에다가 '알렉' 까지 써서 드루 지는 무한밸류 ;; 거기에 최대마나펌핑까지 해서 +11, +14마나까지 사용해버리니 뭐 말 다함 .. 여전히 1티어 강세의 덱인 거 같습니다.

 

2) 빅스펠 마법사덱 ★

 확장팩 출시 이후, 가장 견제를 많이 받고 있는 '딸깍' 덱입니다. 굴리기가 엄-청 쉬운데, 5-6턴 쯤에 빅스펠 사기 쳐버리면 그냥 게임 날먹 승리 수준이다 보니까 사람들이 초반에 엄청 했습니다. 단점으로는 1~6턴까지가 필드도 비고 힐도 없어서 그냥 쳐맞기만 할 수밖에 없다보니, 지금 대세 메타저격덱들은 전부 초반 기세가 미친 애들밖에 없네요. 그래서 그럴까요? 초반에 달려버리는 덱들이 엄청 많아져서 오히려 이 덱의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긴 합니다.

 

2티어

 

1) 해적 악마사냥꾼덱, 돌진 악사덱 ★

 지금 1티어에 있는 덱들이 6-7턴부터 본격적으로 그냥 말도 안되는 밸류로 밀어붙이는게 특징입니다. 대신 1~6턴까지가 쳐맞는 시간입니다. 때문에 1~6턴에 승부를 강하게 볼 수 있는 해적악사가 다시 급부상하였습니다. 지금 진짜 빅법사, 하랜드루 그냥 다 줘패버릴 수 있어갖고 메타저격덱으로 좋은 거 같습니다.

 

2) 컨트롤 주술사덱, 빅 주술사덱 ★

 뒷심 자체는 하랜드루라든지 컨사제한테 좀 안되는 느낌이기는 한데, 요즘 메타에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해외 하스 프로출신 유저가 '절벽 다이빙' + '하가사' 콤보를 발견하면서 지금 꽤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법사 상대로도 괜찮고, 메타저격덱들인 템포 빠른 덱들 상대로도 좋은 상성을 보여줍니다. 완전 극뒷심 보는 덱 상대로는 애매한 느낌이긴한데, 그마저도 윈플랜이 다양해서 어찌저찌 할 만하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상성이 둥근 좋은 만능형 덱이라고 보면 될 듯.

 

3) 자해 흑마법사덱

 '탈진' 스택을 쌓은 후, 그 스택으로 이득을 봐서 초중반에 강한 필드를 구축해 명치 패다가 '크레센도' 나 '학가르' 같은거로 피니쉬를 내는 템포형 덱타입입니다. 덱제작비도 저렴하고 지금 메타에 괜찮아서, 사실상 1티어로 평가받고 있는 수준입니다. 안티메타덱이라고 봐야하는데, 제대로 역할 해주고 있다고 봐야겠네요. 탈진뎀 먹이는 임프부터 시작해갖고 탈진뎀 먹이고 그만큼 3/3 짜리 뽑아내는애로 필드 장악해버리면 거의 이기는 수준입니다. 단 매치업 상성을 많이 타기 때문에, 상성 좋은 덱들이 너프 먹거나 해서 개체수가 하락하면 덩달아 죽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초과치유 사제덱

 지금 메타는 중반쯤에 쏟아지는 필드 물량공세를 얼마나 손실없이, 쉽게 지우느냐의 싸움이라고 보면 되는데 .. 초과치유 사제는 필드 클린 수단이 있기 때문에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상위권으로 갈수록 승률, 개체수도 오르는 고난도 덱이라고 한다. 전체적으로 상성이 둥글둥글한 대신에 난도가 높아갖고 개체수 자체는 극소수인듯. 본인이 두자릿수 이상의 랭커 수준이라면 충분히 해볼법 하다.

 

3티어

 

1) 우물 도적덱

'동전' 을 모으고 '우물' 이 손패에 들어오길 존버하거나 멀리건에 들고가야한다는 치명적인 2가지 조건이 필요해서 반예능덱 느낌이 강하기는 한데, 생각보다 그럭저럭 굴릴만한 수준의 파워는 나온다. 우물콤보 성공하면 사실상 완막 승리 수준이라고 봐야하고, 우물 원툴도 아닌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 포장일뿐, 전체적인 퍼포먼스 성능은 3-4티어가 맞아보인다.

 

2) 하이랜더 사냥꾼덱, 하랜 냥꾼덱, 리노 냥꾼덱

 최상위권 유저가 하랜냥꾼으로 좋은 성적내는 것을 잠깐 인증하긴 했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굳이 '드루' 라든지 '법사' 등을 두고 이 덱을 해야되는 이유가 있나? 가루까지 써가면서 만들 가치가 있나? 따져보면 그 정도는 아닌 느낌? 카드가 다 있으면 뭐 그냥 만들어서 해볼 수준까지는 되는데, 제작해서 만들 정도는 아닌 거 같다 이게 딱 맞는 평가 같음.

 

3) 리네사 otk 성기사덱

 성기사 개체수가 워낙 적다 보니까, 솔직히 만나기 힘든 편이다. 게다가 그 중에서도 '리네사 otk?' 자주 마주칠 일이 없으니 걱정 마시길 .. 그만큼 딱히 제작해서 플레이할 매리트가 있냐? 따져보면 없는 거 같다. 그렇다고 덱이 막 재미있고 지리냐? 그것도 아닌거 같고, 그냥저냥 뭔가 애매하다.

 

4) 떡대 성기사덱, 핸드버프 기사덱

 저번 시즌까지는 1-2티어에서 놀았었던 거로 기억이 나지만, 지금은 완전히 추락했다. 일단 뭐 사람들이 존나 질려서 일부러 안하는 것도 있고, 지금처럼 그냥 1~6턴에 완전히 달려버리는 덱 vs 6-7턴부터 완전 사기치는 덱들 양각구도에서 떡대기사가 많이 애매하다. 심지어 요즘 뒷심보는 덱들은 '독성' , '빙결' 이런거 덕지덕지 붙여있어서 스탯딸로 밀어붙이는 이 덱이 설 자리가 ..

 

5) 오딘 전사덱, 컨트롤 전사덱

 이번에 복귀유저들, 뉴비들 오라고 하스쪽에서 '복귀팩' 을 다시 지급하고 있어갖고 개체수는 좀 있는 덱이다. 근데 워낙 철지난 덱이다 보니까 재미도 없고 루즈하고 뭐 그렇다. 성능? 그냥저냥 어그로덱들 상대로는 괜찮을수도 있는데, 지금 대세인 덱들 상대로는 그 중반 타이밍의 몰아붙이는 것을 못견딜 것이다. 지금 메타가 또 아예 막 14턴, 15턴 이렇게 질질 끌리지는 않기 때문이다.

 

6) 3혈기 죽기덱, 3혈기 죽음의기사덱

 지금 냉기, 부정 등 다른 룬들은 '쓰나미' 같은 카드를 버틸수가 없다. 그나마 '3혈기' 를 가서 혈기쪽의 필드 정리 능력으로 버틸수 있기에 죽기덱이 생존해있다고 보면 된다. '똑딱이' + '흥행사' 라는 개사기 연계를 받긴 했는데 딱 그 정도이고 나머지는 크게 뭐 바뀐게 없어서 덱 굴리는 재미도 없는거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