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토 도적덱, 프로토스 도적덱
덱타입
어그로+미드레인지 정도가 결합된 '템포 성향' 의 덱타입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웹 오브 디셉션' 이라든지 '하빙져' 같은거로 초장에 횡전개를 좌라락 템포감 있게 가져가서 압박을 넣은 후, 중반쯤에 코감 해적 던지고 프토 주문 써주면서 템플러 시리즈 1코스트로 줄여놓고 소냐+템플러 콤보로 피니쉬 넣든지 아니면 살라드라실각 보던지 이런 느낌.
덱티어
현재 상위권에서 '도적덱' 이 엄청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아마 이 덱리이지 않을까 싶다. 랭크 1등을 달성안 최상위권 유저의 덱리를 가져왔다. 1티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함. 다만 난도가 높아보이기 때문에 그걸 감안하면 2티어가 맞을지도?
덱코드
AAECAaIHBIqoBpP0BpKDB8ODBw32nwT3nwSzqQa2tQbpyQal4QaN9AaQ9AbF+AbL+AbO/gbogwechwcAAA==
2) 우주선 죽기덱, 우주선 죽음의기사덱
덱타입
미드레인지 타입이지만 후반 밸류가 존재하는 덱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호박기사 변신', '킬제덴', '우주선 발사' 등 미쳐날뛰는 초고밸류 후반 뒷심을 보여줄 수 있다. 중반까지는 우주선 빌드업하면서 죽메하수인 뱉어내는거로 필드싸움을 이어나갈 수 있어갖고 상당히 강한 덱이다. 상대가 느슨하게 굴면 거머리로 쭉쭉 빨아먹기도 가능.
덱티어
2-3티어 정도 하지 않을까 싶다. 이 덱의 단점이 초반 우주선 빌드업 과정 때, 죽메 하수인에 환생 바르고 뭐하고 이 과정을 무조건 해줘야하기 때문에 손패빨을 좀 탄다. 두번째로 극후반 뒷심은 좋긴한데, 거기까지 가는 동안 필드 다 쓸리고 나면 엑소더스트 혹은 광기+독성 외에는 답이 없음. 등등 단점이 생각보다 많아갖고 최상위 덱은 아닌 거 같다.
덱코드
AAECAfHhBAS9sQb23Qbp7QbDgwcNodQEh/YE0Z4GkMsGi9wGpdwGnuIG5uUG4eoGloIHl4IHtpQHvJQHA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