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유희왕/마듀 덱티어표

[게임] 25년4월11일자: 유희왕 마스터듀얼, 즐겁게의 4월 최종 마듀 덱티어 리스트

즐거운 게 2025. 4. 11. 14:50
728x90
반응형
1티어

 

오프 최신지원 확 떙겨받아서 어나더레벨된 '원석+푸른눈덱'

1) 원석+푸른눈덱, 원석+백룡덱

지금 백룡의 기세는 마치 마리텔 이후 언론, 방송사의 푸시 제대로 받아서 떡상한 백종원을 보는 거 같다. 지금 25년 ocg에서도 2티어권 티어덱에서 뒷짐단에 있는 백룡덱의 핵심 지원파츠들이 몇개월이나 확 땡겨서 마듀에 출시 됐다. 지금 뭐 미러전 비율이 절반은 되는 거 같다. 인기도 많고 난도도 낮고 장기전도 세고 메타비트같은 안티메타계열도 타점으로 잘 때려패고 그냥 뭐 미친 수준임.

 

2티어

 

최신 지원 받아 풀파워가 된 '메멘토덱'

1) 메멘토덱

염원하던 최신 지원들을 전부 받아서 풀파워 덱이 완성됐다. 덱파워는 확실히 괜찮다. 공격권도 많고 선공빌드는 완막급이고, 뵐포 등 유발공격에 대해서 밟으면서 전개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다만 그 변수 창출 과정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난도가 높으며 비스테드, dd크로우 등 특정 패트랩&카운터 카드 공격 대처를 하기가 매우 까다로워갖고 인기가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별히 제재를 많이 받진 않았지만 .. '스네이크아이덱'

2) 스네이크아이덱

저무는 해에 속하는 덱이다. 아마 5월달에 뒷북 제재 쳐받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다. 디아벨스타든 화톳불이든 데먼스미스쪽이든 제재를 먹을 거 같긴 함. 개체수가 꽤 많이 줄었다. 더이상 손쉽게 천년 파츠로 베아트리체 만들어갖고 스네이크아이 기믹에 닿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근데 그나마 백룡단 상대할만한 체급인건 맞아서 2티어 정도가 맞지 않나 싶다. 얘가 다크나이트 역할이라니 참 ..

 

3티어

 

후공덱의 기둥이었던 '천배룡덱'

1) 천배룡덱

저무는 해에 속하는 덱이다. 이번에 너프 먹은 '찬환 카이멘' 제한 조치는 체감이 오지는 치명적인 제재였다. 이제 천배룡한테 '황금궤' 는 필수인것으로 보이고 환록의천배룡조차 3장씩 넣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뭐 이거까지는 어찌저찌 커버가 되니 좋다 이건데, 상대 유발을 피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줄어들다 보니까 패트랩 난사로 턴을 받아도 초동 턱 던지고 우라라나 유발 맞고 바로 아무것도 못하고 턴을 줘야하거나 초동이 안잡히는 사태도 많이 발생한다. 이제는 진짜 좀 턴킬이 가능한 티어권 '트럭덱' 정도로 바뀐 거 같다.

 

차원계 메타비트의 희망 .. '크샤트리라덱'

2) 크샤트리라덱

백룡덱이 쓰는 '천광', '위광', '유발 패트랩' 등이 빡셀 거 같긴 한데 그나마 완막 빌드를 세우는 덱은 아니고 차원계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까 어느정도 날먹승도 가능하고 백룡이 후열 퍼미션이 약해서 길항 같은것도 꽤 잘 박힐 거 같다. 매턴 엑덱 털어버리는 것도 괜찮을 거 같고 백룡같이 아드 계속 순환시키는 운영덱한테 뒷면제외는 아주 치명적이다. 3티어권에서 그나마 좀 쓸만할 거 같음.

 

최신 지원 다 받고 메타비트성, 차원계 카드 사용가능한 '센츄리온덱'

2) 센츄리온덱

이번에 뒤늦은 최신 지원들을 다 받아서 덱의 유연성이 상승했다. 이 덱의 강점은 덱 굴리는 법이 쉽고, 12싱을 쉽게 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상대턴에 말이다. 뭣보다도 '어트', '차틈' , '덱로크' 등 각종 메타비트성 카드들을 다 채용할 수 있고 심지어 '비스테드' 랑 호궁합이라서 백룡 등에게 치명적인 비스테드를 아주 맛있게 사용할 수 있다. 라이제올 분기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현시점에서는 꽤 굴릴만한 거 같다.

 

백룡과 상성 매치업이 나쁘진 않긴한데 .. '낙인덱'

3) 낙인덱

낙인이 유사 초융합을 많이 쓰고, 비스테드를 기본 메인카드들로 사용하다 보니까 백룡 매치업 상대로 괜찮기는 하다. 심지어 낙인은 '레바테인' 도 엄청 맛있게 백룡 상대로 써먹을 수 있다. 문제는 '위광' 과 '천광' 때문이다. 낙인은 후열 견제력이 썩 좋지 못하다. 때문에 지속싸움 갔을 때 백룡 상대로 그렇게까지 좋다는 느낌을 잘 못받는 거 같다. 턴킬각도 백룡쪽이 더 잘보는 거 같고 말이다. 그래서 3티어 정도가 맞아보임.

 

다양한 고밸류 함정들을 사용할 수 있는 '라뷰린스덱'

4) 라뷰린스덱

오뚜기, 차장, 롤백, 연율포고정식 등 고밸류 함정들을 써먹을 수 있으며 후열견제도 괜찮게 하고 패도 건드리고 하기 때문에 기믹만 잘 돌아간다면 라뷰도 여전히 티어권 싸움이 가능하다. 다만 제대로 굴릴라면 난도가 좀 높다고 생각한다. 함떡덱이라서 게임이 질질 늘어지는 것도 호불호 요소 중 하나.

 

차원계 쓸 수 있고 정보의불균형 이득이 있는 '령수덱'

5) 령수덱

비스테드 같은거 잘 안맞기도 하고, 차원계 카드가 세팅이 되어도 전개가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전개 완성하면 거진 완막급이고 상대하는 유저들이 대부분 령수가 어디에서 치명적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정보의 불균형 이득을 보기도 한다. 게다가 요즘 드롤, 니비루 빠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백룡이 드롤 안아픔 + 니비루 케어 빌드가 기본), 치명적인 패트랩 비율이 줄어들고 있다. 다만 체급에서 좀 밀리고 어렵기 때문에 3티어 정도가 맞아보인다.

 

락, 카함 등으로 승부를 잡는 '메타비트덱'

6) 메타비트덱

퍼지, 임펄스 등 최신 패트랩들을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고 '락', '차원계' 카드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뭣보다 뇌빼고 돌릴 수 있다는 초초쉬운 난이도를 갖고 있다. 단점으로는 후공돌파수단이 초융합에 몰빵되어있어서 각 안주면 돌파 불가능이라는 점, 지금 1티어인 백룡덱은 본인이 스드를 쓸 정도로 메타비트에 대처가 쉽고 타점이 높아서 상대하기가 까다롭다는 점 등이 있다. 3티어가 맞지 않나 싶음.

 

2렙 몹 전개하다보면 뭔가 나오는 '스프라이트덱'

7) 스프라이트덱

이번에 심해깨구리 출소 버프를 받아갖고 이전보다 덱 안정성이 좋아졌음. 공격권도 많고 패트랩도 '임펄스' 같은거 넣을 수 있고, 마함 퍼미션도 있고 몹 퍼미션도 있고 자체테마 기믹상 전개도중 자동 니비루케어도 되고 턴킬각도 잘잡고 생각보다 괜찮은데, 문제는 뭔가 생각보다 고점이 높지 않다는 점? 지금 스프의 장점이자 단점인거 같음. 백날 이것저것 빌드 세워도 생각보다 세다는 느낌은 안드는? (떡깨 금지) 그래도 한 3티어권 플레이는 가능하지 않나 싶다.

 

임펄스 쓸 수 있는 화르텔덱 '염왕덱'

8) 염왕+스네이크아이덱

화르텔 덱 중에서 '임펄스' 를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두번째로는 지금 위광, 천광 등 대상 견제가 많은데 기린 같은거로 회피무빙을 치면서 상대 아드를 소모시키고 나는 전개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턴킬각도 잘 보고 운영 싸움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다만 호감패 이슈가 있고 기본적으로 염왕테마 자체가 좀 나사빠져있는 카드가 많아갖고 뭔가 좀 삐걱거린다. 잘 써먹으려면 숙련도가 많이 필요하고 차원계도 취약하다. 그나마 비대상 견제력이 좋아서 후열카드도 잘 뽀갠다 장점이 있다보니까 3티어권은 되지 않나 싶음.

 

팬오유 2장, 베아트 없어도 되는 '유벨덱'

9) 유벨덱

지금 마듀에서는 규격외 카드 중 하나인 '팬오유' 가 준제한이고, '쓰론' 도 준제한이다. 데먼스미스도 제재 안받은 상황이다. 유벨은 베아트리체 안써도 상관 없다. (대체 카드 있음) 꽤 강한 전개덱 테마인데도 불구하고 지금 마듀에서 맥을 못피고 있는 상황이다. 아무래도 특정 타이밍에서 맞는 패트랩에 너무 취약성을 보이고, 유벨테마 자체의 호감패 이슈가 너무 심하기도 하고 덱스페도 좁아갖고 다른 전개덱에 비해 매리트가 없다고 판단하는 거 같다. 심지어 유벨덱의 가장 큰 단점이 후열 견제력이 매우 저열하다는 것이다. 지금 1티어 덱들이 후열 엄청 잘 써먹는데, 후열 견제가 구리다? 악재이다.

 

이러나 저러나 덤핑 후 결과 보면 뭔가 나오는 '티아라멘츠덱'

10) 티아라멘츠덱

'초융합' 을 정말 맛있게 쓸 수 있는 덱이고, 애초에 패트랩을 많이 안넣는 덱타입이다 보니까 증/후에 피해가 적은 백룡덱 상대로 쓸모없는 아드가 손에 안잡혀도 되어서 어찌저찌 할만한 거 같다. 다만 백룡이 후열 파워가 강하다 보니까, 덱리 커스텀을 통해 해깃/태풍 등 후열 견제 카드를 많이 넣어야 어찌저찌 상대할만하지 않을까 싶다. 덱커스텀만 이루어진다면 3티어급 성능은 충분히 확보된다고 생각.

 

베아트리체 금지 후 피해를 심하게 입은 '하얀 숲덱'

11) 하얀 숲덱

'베아트리체' 가 금지를 가면서 천년 파츠 등으로 손쉽게 하얀숲, 죄보 기믹에 닿을 수 있는 방법이 사라졌다. 현재 최신 지원이 다 도착하지 않은 덱테마여갖고 이는 매우 치명적이다. 안그래도 1.5핸드부터 전개가 가능한 테마인데, 지금 매리트가 많이 사라졌다. 근데 여전히 덱체급 자체는 강하다. 게다가 미래시도 있는 편이라서 3티어권에서 그냥 놀지 않을까 싶다. 씹덕 테마 좋아하는 유저들이 있기도 하고.

 

은근 매니아층 있는 '뱅키시 소울덱'

12) 뱅키시 소울덱, vs덱

센서만별, 어트 등 차원계&메타비트성 카드를 자유롭게 채용할 수 있으며 덱기믹 특성상 '대상 견제' 회피력은 거의 원톱 수준이다. 게다가 오프에서 최신 지원도 낭낭하게 받아갖고 미래시도 엄청 좋다. 굴리는 방법만 잘 익히면 생각보다 괜찮은 화력이 나온다고 생각함. 3티어권은 되지 않나?

 

딸깍 뇌빼기덱의 대명사 '천년 엑조덱'

13) 천년 엑조덱

초융합, 라불알 등 각종 후골 돌파카드 싹 다 우겨넣을 수 있고 응g, 어트, 차틈 등 각종 차원계 카드 다 때려박기 가능. 난도도 세상에서 제일 쉬운 수준. 증/후 맞아도 거의 면역 수준이다. 에크조드 프레임 떄문에 후열 견제력도 훌륭한 편. 단점으로는 공격권이 너무 후달리고, 십자에 임펄스 맞으면 게임 터지며, 호감패가 무려 5장이나 된다는 거 .. 최신 지원 당겨오면 그나마 좀 나아지는데 지금은 잘 쳐줘봤자 3티어권 같긴 하다.

 

틈새시장 공략? '스케어클로덱'

14) 스케어클로덱

고밸류 용병 '크샤' 를 자연스럽게 채용할 수 있음. 초융합 등 메타 돌파카드 다 채용 가능. 자체 테마 스펙도 구리진 않음. 원석팩 패치 이후 벌써 마1 인증 덱리가 올라오고 있는 덱 중 하나. 다만 굳이 가루, 팩 까면서 맞추기에는 좀 애매한 느낌? 최신 지원도 없고 그렇다고 엄청 좋은것도 아니고 이미 있는 사람은 굴리기 괜찮을수도 .. 한 3-4티어권 성능 나오지 않나 싶다.

 

블록드래곤 석방하면서 바로 부활한 '아다마시아덱'

15) 아다마시아덱

봄화정, 천년, 초중무사 등 각종 암석계통 용병들 쑤셔박으면서 다시 블드 ㅈㄹ 쇼 하시는 덱 부활했다. 벌써 입상덱리가 올라오고 있다. 선공 전개력은 이미 뭐 통과만 되면 완막 빌드 세워진다. 후공이 문제인데, 입상덱리를 보면 라불알3장, 라바골렘 2장 등 개체수 지우는 돌파 카드들을 많이 채용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근데 뭐 워낙 구식 덱테마이기도 하고, 파워 인플레가 많이 올라와갖고 3-4티어권이 아닌가 싶긴 하다.

 

차원계 카드 넝을 수 있고 초동패 늘어난 '엑소시스터덱'

16) 엑소시스터덱

미래시가 밝은 덱테마 중 하나. 일단 사람들이 좋아하는 '백합+씹덕' 테마이고, 난이도도 대체로 다 쉬운 엑시즈소환축. 차원계 테마다 보니까 어트, 차틈, 코스모스 이런거 다 쑤셔박을 수 있어서 백룡덱 같은것도 상대할만하다고 한다. 게다가 '세븐스 타키온' 같이 초동지원 카드도 받았으며 오프에서는 최신 지원이 예고되어있다. 지금은 막 대단한 덱파워를 가지진 않았지만, 틈새시장으로 그냥저냥 굴릴만하지 않나 싶다.

 

증/후 그딴거 다 씹어버리는 '후완다리즈덱'

17) 후완다리즈덱

묘지 봉쇄해도 아무 피해가 없고 차원계 카드 마음대로 쓸 수 있고, 유희왕 최고 패트랩인 '증쥐/후와로스' 에 면역을 갖추고 있는 특강점을 지닌 덱테마. 그 패널티로 엄청나게 그동안 제재를 많이 받아왔었다. 근데 최근 점점 완화를 시켜주고 있는 모습. 엠펜도 제한까지 당했다가 지금 무제한으로 풀렸고, 아마 '지도' 도 준제한-무제한 풀릴 각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지금 제한인 시점에서도 어찌저찌 1티어 백룡덱 상대로 생각보다 할만한 거 같다. (다만 그렇게 할라면 숙련도가 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