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인노래방 알바
장점
1) 일이 간단하다. (쓰레기 치우기, 사용된 방 정리&청소, 일하는 시간대에 따라 마무리 청소 등)
2) 혼자 일하니 다른 알바생이랑 뭐 트러블 생길 일이 없다.
3) 점주도 보통 없어서 특별한 일 없으면 점주랑 만날 일도 거의 없다.
4) 접근성이 좋다. 보통 다 사람들 많고 교통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
5) 요리 같은거 안해도 되어서 좋고, 손님 응대라는 것을 딱히 안해도 되니 좋다.
6) 여름에도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갖고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단점
1) 노래방 특성상 시끄럽다.
2) 야간 타임에 일을 할 경우, 취객이나 도라이들이 간혹 들어올 수 있다.
3) 진상 쓰레기들이 사용할 경우, 청소 난도가 올라갈 수 있다. (침, 각종 오물 등..)
4) 절대적으로 일하는 시간 자체가 적어서 돈벌이가 잘 안되는 편이다. (하루에 2~4시간 써버리니..)
5) 식비 같은거 안챙겨준다.
2) 편의점 알바
장점
1) 접근성이 좋다. 가장 구하기 쉽고, 구하는 사람도 많은 알바이다.
2) 일이 간단한 편이라, 배우기 매우 쉽다.
3) 지점마다 다르기는 한데, 정말 엄청 편해서 이게 맞나 싶은 경우도 있다.
4) 보통 혼자 일하기 때문에, 점주나 다른 알바생과 뭐 만날 일이 별로 없다.
5) 폐기를 보통 알바생들에게 주기 때문에 이것저것 편의점 음식을 먹어볼 수 있다.
6) 여름에도 시원하게 일할 수 있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일할 수 있다. (근데 점포마다 다르긴 함..)
단점
1) 개인 가맹점의 경우, 각종 주휴수당&휴일수당 등을 안준다. 심지어는 최저시급 이하인 경우도 있다.
2) 점바점이긴한데, 까다롭거나 도라이 점주 만나면 그냥 지옥도일수도 있다.
3) 유흥가, 역내점포 등 유동인구 미어터지는 곳 가면 그냥 존-나 힘들수 있다. (물건 받는거부터가 헬..)
4) 민심 곱창난 곳, 유흥가 등 점포의 경우 도라이&취객&진상의 피해자가 될 위험성이 있다.
5) 식비 같은거 안챙겨준다.
6) 지점마다 다르긴 한데, 각종 계절식품 다 챙기는 곳 가면 많이 귀찮아진다. (호빵, 붕어빵 등..)
7) 요리를 시키는 곳인 경우, 짜증나고 귀찮아진다. (튀김류 등)
8) 일하는 시간대, 위치에 따라 다른데 벌레가 들끓을수도 있다.
9) 요즘 기준으로 쪼개기 알바타임이 많고 주휴수당 안주려고 시간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아 일하는 시간이 애매함.
3) 옛날식 만화방 알바
장점
1) 일이 정말 간단하다. (책 대여&반납 서비스, 간단한 라면요리 등, 책 정리, 가게 청소 정도)
2) 점주가 없는 시간대에 일하는 것이니 편하게 일할 수 있다.
3) 본인업무 끝내고 빈시간에 본인도 소설, 책을 볼 수 있다.
4)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곳에서 일할 수 있다.
5) 진상, 쓰레기는 별로 없는 편이다.
단점
1) 가게마다 다르겠지만, 최저시급조차 안주는 경우도 많다.
2) 접근성은 좋은데, 가게수 자체가 적은 편이다. (옛날식 만화방 숫자가 절대적으로 적다.)
3) 가게 규모가 엄청 큰 경우, 난도가 굉장히 올라갈 수도 있다. (생각했던것보다)
4) 가게 규모가 큰 경우, 각종 노숙자라든지 앰생아저씨들 들끓을수도 있다.
5) 식비 같은거 안챙겨준다.
6) 절대적으로 일하는 시간 자체가 길지 않은 편이 많아서, 돈벌이가 잘 안될 것이다.
4) 극장가, 백화점 오락실 알바
장점
1) 업무 환경이 쾌적하다. (백화점 건물, 신식 장비 등)
2) 혼자 일하니 편하게 할 수 있다.
3) 접근성이 좋다. 백화점이 막 구석탱이에 있진 않을테니..
4) 업무가 간단하다. (돈 거두기, 청소 등..)
5) 진상, 쓰레기 만날 확률이 적다.
6)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벌레 같은 것도 거의 없을 것이다.
단점
1) 이런 오락실 자체의 숫자가 적어서 들어가기가 힘들다.
2) 일하는 시간 자체가 많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3) 식비 같은거 안챙겨준다.
4) 점주가 까다로운 사람인 경우에는, 좀 짜증날수도?
5) 오락실 소리가 전체적으로 시끄럽다.
5) 사우나, 찜질방, 목욕탕 알바
장점
1. 일이 엄청 편하다. (계산, 키 건네주고 다시 받기, 수건 접기 등..)
2. 본인 + 본인 가족이 사우나, 찜질방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3. 야간 타임의 경우에는 tv, 휴대폰도 그냥 마음대로 펑펑할 수 있다.
4.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눈치 안보고 편하게 할 수 있다.
5. 최저시급 이상 주는 경우가 많다.
6. 나이 좀 있는 분들이 많이 오셔서 먹을 거 종종 얻어먹을 수도 있다.
7. 식비, 식사를 챙겨주는 경우도 있다.
8. 전체적으로 좀 더운 편이긴 한데, 그래도 날씨의 영향을 안받는 편이다.
9. 고용시간이 꽤 있는 편이다. (주5일 혹은 주말 최소 8시간 이상 등)
단점
1. 접근성이 안좋다. 대중교통으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게가 아닐 확률이 높다.
2. 고용되기 힘들다. 대부분 여자를 많이 뽑는 편이다. (야간은 좀 다를수도)
3. 유흥가, 먹자골목 등 위치에 따라서 취객&도라이 빌런들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4. 할매, 할배, 40대 이상 아줌마 등이 많이 오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자주 오는 편이다.
5. 땜빵 구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인이 자주 빠지거나 할 사람이면 안하는 게 낫다.
'[종합] 그외 다양한 정보, 지식, 팁 > 생활, 직업, 아르바이트 관련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니언] 24년11월자: 직업, 직장은 결국 자신이 뭔가 얘기할 거리가 있는 것을 택해야 한다. (3) | 2024.11.20 |
---|---|
[아르바이트] 24년9월, 가장 기초적인 알바 '편의점 아르바이트' 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및 팁 (0) | 2024.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