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22일 ~ 11월 전까지 스마2 개발진이 유저들의 피드백을 듣고 밸패를 한다고 발표를 한 상황.
★ 밸패 미반영 기준의 현시점 티어표
1티어
1) 파워소드&체인소드 + 불워크 / 피회복 깃발특성 찍은거
치명적 난이도 기준, 필수 클래스이다. 현재 클래스 중에 '아포테카리' 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탱킹&어그로를 도맡을 수 있으면서 3특성을 통해 깃발에 피회복 능력을 부여한 불워크가 그냥 무조건 있어야 한다. 심지어 이번에 추가된 신규맵 '박멸' 의 경우엔, 마지막 보스전 때 레이저 리모콘을 드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근접무기밖에 못쓰게 되는 패널티가 생긴다. 어쩌피 보조무기말고 총기를 못드는 불워크가 떠맡기 딱 좋음. 이래저래 그냥 '치명 난이도' 기준에서는 거의 무조건 있어야하는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2) 볼트라이플(유탄발사기) + 택티컬
현시점에서 그나마 '데미지' 가 잘 나오는 무기를 사용하고 있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그냥 얘는 무조건!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보면 된다. 유탄 택마 있고 없고의 난이도 차이가 심각한 수준이다. 애초에 택티컬 능력 자체도 범위형으로 딜증폭을 75% 넘게 시켜버리는 개사기 스킬인데, 거기에 + 알파로 유탄발사기로 말도 안되는 광역 데미지를 때려박을 수 있다. (심지어 특성찍을 경우, 처형할때마다 유탄이 풀탄 재보급 ㅋㅋ) 무자비에 유탄택마 들면 그냥 코파면서 솔플이 가능한 수준이고, 치명 난이도의 경우에는 유탄택마가 사람일 경우 무자비 난이도로 난도 낮아지는 느낌을 겪을 수 있을 정도라고 보면 된다. 그냥 무조건 필수 ㄷㄷ
3) 플라즈마 인시너레이터 + 헤비
헤비가 그나마 좀 쓸만한 무기들을 많이 들고 있기는 한데, 그 중에서 현재 가장 고평가 받고 있는게 바로 이 '플라즈마' 헤비이다. 특성을 다 찍어야 하고, 무기도 다 유물 상태여야한다는 조건이 붙지만 치명난이도 들어가기 위해서는 앞의 조건들이 기본적으로 다 되어있어야 도전이 가능해갖고 .. 뭐 문제될 건 없어보인다. 풀유물+풀업글+만렙 기준으로 그냥 차징샷만 쏴대도 뉴로스로프든 마요리스든 뭐든 그냥 다 원큐 따버릴 수 있어갖고 게임하는 맛도 쥑이고 팀기여도도 엄청나다고 보면 된다. 탄환 관리가 좀 답답하다는 점이 아쉽 ..
4) 멜타 라이플 + 헤비
'플라즈마' 버프패치 전에는 가장 사기라고 평가받았던 무기 조합이다. 근데 치명 난이도 기준에서는 이 무기 든 헤비? 나쁘지 않다. 특히 '박멸' 같이 물량 존-나 사방에서 쏟아지는 맵에서는 플라즈마보다 더 괜찮은 거 같기도 하다. '멜타 라이플' 이 진짜 좋은데 근거리용이라는 점이 단점이다. 근데 헤비가 끼면 중거리까지 커버를 쳐버릴 수 있게 바뀌고 탄환도 엄청 늘어나서 정말 팀에 많은 도움을 준다. 굳이 따지자면 플라즈마헤비나 유탄택마보다 뉴로스로프 처리, 초원거리 애들 상대하기 까다롭다는 점이 단점.
2티어
1) 헤비볼터 + 헤비
스마 중화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그 람보 기관총 같은거 쓰는 .. 무기 맞다. 현재 헤비볼트류 무기들이 죄다 쓰레기다 보니까, 개발진의 버프 패치를 기대해야하는 상황이다. 현시점에서 굳이 볼트류를 쓰겠다고 한다면, 그나마 '헤비볼터' 를 든 헤비가 양반이기는 하다. 유물까지 다 찍으면 그래도 얼추 데미지 좀 나오고, 호드 정리가 탁월하고, 플레이적인 재미도 아주 좋다. 관통력&정확도&데미지&탄약수 등을 버프 받으면 더 좋아질듯 ..
2) 라스푸실 + 스나이퍼
현재 스나이퍼는 '라스푸실' 말고 들만한 무기가 없다. 헤비볼트 스나이핑 라이플? 뭐 이딴거 있던데, 죄다 쓰레기다. 그냥 선택지 자체가 지금 '라스푸실' 말고 없음. 근데 그나마 라스푸실이 사람 구실은 하는 무기이다. 은폐 후 네임드몹 대가리 관통으로 따주면서 운영 굴리면 그래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특히 뉴로스로프 같은거 잡는게 아주 담당일진 수준이다. '박멸' 같은 맵에서는 마지막 보스전에서 은폐를 시전한 후, 아군을 살리거나 레이저 조종기로 레이저를 쏴서 바이오타이탄에게 어그로를 끌지 않으면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다만 잡몹정리능력이 ㅄ 이고, 네임드몹 대가리를 계속 따줘야 하는 할 게 많은지라 잘해야 좋다.
3) 멜타 라이플 + 뱅가드
치명 난이도에서는 '불워크' 가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최강급이기는 한데, '뱅가드' 도 못써먹을 수준은 아니다. 뱅가드는 자체적으로 아머도 2칸밖에 없고 물몸이지만, 기본적으로 패링능력이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손 고자만 아니면 그냥 패링만 쳐대도 딸피될 일이 없다. 근데 그것도 모자라서 피흡 능력까지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얘는 '피흡' & '패링' 으로 탱킹한다고 보면 되겠다. 다만 치명 난이도 기준으로는 '멜타 라이플' 말고는 고를 무기 선택지가 없고, 패링을 정말 쉼없이 쳐대야 하고 갈고리각도 잘 봐야해서 생각보다 까다로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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