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유희왕 마스터듀얼/마듀 관련

[유희왕마스터듀얼] 10.10 금제 예고 (임시) 발표

즐거운 게 2024. 10. 2. 13:46
728x90
반응형

(임시) 라고 적은 이유는 현재 금제 리스트가 업데이트 되었다가, 다시 내려갔기 때문이다.
* 방금 금제 리스트 수정 => 황금궤 무제한으로 풀리는게 아니라 준제한으로 풀렸다.
 

 

금지

 
일세괴 페를레이노 : 꽤 큰 금지 같다. 코나미가 마듀에서는 죽어도 키토칼로스 살리려는 거 같다. 키토칼 죽는 순간 티아라멘츠라는 덱타입이 아예 성립 안되기 때문에 그런거 같긴 함. 그래서 또 팔다리 떼어내는 작업을 했다. 가교와의 연계부터 시작해서 비대상파괴였나? 여튼 존나 좋은 효과 덕지덕지붙은 개사기 필마라서 안그래도 제한이었는데, 이번에 금지를 갔다. 잘한 거 같음. 티아라멘츠뿐만 아니라 60gs에 대한 견제도 들어갔다.
 
이브리스, 조겐 : 코나미의 마듀 운영방침 중 하나가 '너무 쉽게 일방적으로 상대방 플레이 제한 시키는 것을 막는다' 이다. 이 기조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금제 조치였다. 유벨이 이브리스를 상대턴에 소환할 경우, 특소락도 당해버리는데 마함 뚫기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솔직히 그냥 상대방 입장에서는 불쾌감 max 였다. 조겐 역시 비슷한 맥락 .. 순성이 아나콘다 경유해서 조겐 뽑아버리면 만능 퍼미션 들고 있는데 특소락까지 달고 있어서 얼탱이가 없었다. 잘한 금지로 보인다.
 

제한

 
스네이크아이즈 포푸르스 : 영향이 심한 덱도 있고, 별 거 아닌 덱도 있다. 별 거 아닌 덱으로는 '레스큐에이스' '염왕' 정도? 애초에 포푸르스로 뭐 거하게 하는게 아니라 그냥 자기 테마에 닿는 용도로만 쎃기 때문이다. 순수사안이라든지 다른 화르텔덱만 다시 한 번 견제를 당했다고 보면 되겠다. 얘는 성능이 너무 좋은 초동요원이어갖고 제한이 맞긴 함. (원죄보 금지시킬거 아닌 이상..) 잘한 금제.
 
파슬다이너 파키세팔로 : 마듀에서 꽤 오랫동안 악명을 떨치고 있는 '메타비트덱' 에 대한 직접적인 견제가 들어갔다. '인스펙트 보더' 도 제한 조치 당했는데, 왜 여태까지 파키세팔로만 무제한이냐? 말이 엄청 많았는데, 드디어 제한목록에 이름을 넣게 되었다. 뭐 애초에 필자는 메타비트를 안하기 때문에, 잘한 금제라고 생각한다. 카드 한장에 특소 전체를 봉인하는게 너무 말이 안되기는 했음.
 

준제한

 
염왕신수 기린 : '제한' 으로 보낼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후하게 금제를 먹였다. ocg에서는 '제한' 조치를 당하고나서 염왕덱이 완전히 쪼그라들긴 했다. 코나미측에서도 이를 알기 때문에 염왕덱자체를 죽이지 않으려고 그냥 준제한으로 끝낸 거 같음. 이러면 뭐 여전히 염왕덱은 1-2티어덱 있지 않을까 싶다.
 
팬텀 오브 유벨 : 무조건 칼'제한' 행 보낼 줄 알았는데, 준제한으로 간을 보는 조치를 취했다. 이미 ocg에서는 제한이라는 강수를 뒀다. (심지어 오프는 유벨덱이 1-2티어덱도 아님..) 지금 마듀에서는 완전 1황 수준의 덱인데, 준제한? 아직 더 간을 보겠다는 거 같음. 이제 3장은 아니기 때문에 전개재료로 쓰는 팬오유 1회를 한 번 덜봐도 되기 때문에 기존보다는 풀필드 세우는게 좀 까다로워졌다 도르인데 .. 이래도 여전히 좋아보인다.
 
암흑의 초래신, 칠정의 해문 : '스프라이트' , '유벨' 덱을 떄리는 금제라고 보면 되겠다. 두 덱 모두에게 중요 초반 전개파츠로 활용되는 카드들이기 때문에, 패말림 확률을 높였다고 보면 된다 .. 근데 얘네들은 뭐 준제라고 해도 여전히 크게 체감이 되진 않을 거 같음 ..
 
봉인의 황금궤 : ocg에서도 했던 패치인데, 마듀에서도 그대로 들어왔다. '후완다리즈' 나 '낙인' 쪽에서 간접 초동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소를 지을 패치인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는 뭐 특별한 거 없는듯. 이건 결과를 한 번 봐야될 거 같음. '낙인' 이 지금도 엄청 좋은데, 천배룡 분기부터는 또 어떨지 몰라갖고 ..
 

무제한

 
초뇌룡 - 썬더드래곤 : ocg 에서도 무제한으로 이미 풀렸었는데, 메타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했다. 마듀에서도 뭐 썬드 유저들만 좋아하고 딱히 뭐 메타엔 큰 변화가 없을듯 하다.
 
성전의 수견사 : 이제 수견사까지 무제한으로 풀리게 되면서, 사실상 마듀에선 모든 용사 파츠가 전부 무제한이 되었다. 참고로 오프에서는 아직도 '그리폰 라이더' 가 금지? 였나 제한? 이었나 그런걸로 안다. 지금 뭐 용사 파츠를 쓰는 덱 자체가 워낙 없어갖고 .. 풀어줘도 노상관이라고 판단한듯.
 
마음의 변화 : '마변' 역시 이번에 '강탈' 과 마찬가지로 무제한 출소를 받았다. '섬도희' 같은 덱에서 3장 꽉꽉 박아넣고 잘 쓰지 않을까 싶다.
 
어둠의 덱파괴 바이러스: '라뷰린스' 나 '충혹마' 지원이라고 해줘야할까?? 뜬금 없이 어덱파를 풀어줬다. 천배룡 견제하라는걸까? 이건 뭐 결과를 지켜봐야될 거 같다.
 
카오스 테리토리 : '드링' '썬드' 등 다양한 드래곤, 광암류 덱들에게 나쁘지 않은 소식인 거 같다. 근데 지금 이 카드를 쓰는 덱들 자체가 막 티어가 높진 않아서, 이거 1장 추가된다고 막 뭐가 크게 바뀔 거 같진 않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