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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25년2월자: 워해머40k - 스페이스마린2, 2/6일자 패치 소식 및 정보 + 후기

즐거운 게 2025. 2. 7.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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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2 신규난이도

1) 고인물들을 위한 최종 난이도: '절대적' 모드 추가

 

원래는 최종 난이도가 '치명' 이었는데 거기서 한단계 더 오른 '절대적' 난이도가 추가됐다. 이제 탄보급함에서 수급할 수 있는 탄환이 개인별로 제한이 된다. 두번째로는 탄약, 메디킷 등 지원품이 더 희귀하게 나오게 된다. 세번째로는 2단계-3단계 몬스터들이 증원될 경우 기본적으로 3마리씩 등장하게 된다. (릭터 3마리, 레이브너 3마리 등)

 

플레이를 해봤는데, 적의 '증원 호출' 을 못막으면 체감 난이도가 급증하니까, 셋 중 누구든지간에 증원호출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 지원품 희귀하게 나오는 건 치명난이도부터 애초에 조루급으로 나와갖고 그렇게 체감은 되지 않았다. 그리고 2-3단계 몹 3마리씩 나오는건 혼자서 통나무 드는거 아니면 생각보단 할만한 편.

 

그리고 이제 유물단계 무기여도 숙련도를 쌓으면 '숙련 포인트' 를 얻도록 바뀌었다. 추가적인 포인트를 획득해서 무기 특성을 추가적으로 계속 찍을 수 있다는 뜻.

 

샐러맨더 챔피언팩

2) 샐러맨더 스나이퍼 챔피언팩 스킨 추가

 

저번 시즌에는 '다크엔젤 불워크 챔피언팩' 스킨이 추가됐는데, 이번에는 샐러맨더 스나이퍼 챔피언팩 스킨이 추가됐다. 샐러맨더인데 스나이퍼 스킨이 나올 줄은 몰랐다. 호불호가 좀 갈릴 거 같음. 이건 뭐 치장템 추가이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건 아님.

 

스마2 새부리 헬멧

3) 레이븐가드 치장템 + 새부리 헬멧 스킨 추가

 

(구)스페이스마린 헬멧 중에 새부리 모양이 있는데, 이게 어썰트 클래스를 플레이하거나 레이븐가드 코스튬 꾸밀 때 아주 이쁘다. 나온다 나온다 더미데이터로만 언급되고 작년에 안나왔었는데, 이번에 드디어 출시가 됐다. 근데 이것도 치장 영역이라서 뭐 특별히 중요한 건 아님.

 

타이라니드 바이오보어

4) pve 모드 새로운 몬스터 출현: 타이라니드 바이오보어

 

'타이라니드' 맵 (제노, 지노 맵) 을 할 경우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몬스터이다. 탱크같은 갑바를 두르고 있어갖고 엄한데 헤비볼터류로 때리면 팅팅 팅긴다. 근접전은 별로 안센데, 저 대가리 위에 있는 주포로 가드불가 탄환을 날려대는데 냅두면 골치 아프니까 무조건 잡아야 한다.

 

스마2 퍽, 특성

5) 클래스 특성(퍽) 리워크? 를 빙자한 너프

 

'퍽 리워크' 패치가 있었는데, 말이 리워크지 보면 그냥 사실상 대부분 너프이다. 일단 스마2 에서 상당히 치트키스러운 면모를 자랑했던 '유탄 택마' 가 이번 패치로 뒤졌다. aoe 데미지도 없어졌는데, 유탄으로 킬을 해도 탄환 회복을 이제 1회밖에 안한다. 그외 뱅가드의 처형 피흡 % 게이지도 줄어들었고, 불워크 피회복깃발 특성에 쿨타임 100% 증가 디매리트가 생겼다.

 

스마2 pvp

6) pvp용 신규맵 추가: 무덤

 

네크론이 잠들어있는 '툼' 맵이 pvp 모드 전용맵으로 출시됐다. 필자는 근데 pvp를 전혀 안하기 때문에, 자세히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름.

 

후기

 

'절대적 난이도' 는 해보니까 적당히 먹을만 한 매운맛으로 출시됐다. 어줍짢은 애들이 오면 그냥 게임이 무조건 터지기 때문에, 좀 치는 애들만 '절대적 난이도' 를 고르니까 게임 자체가 그냥 할 만 하다. pve맵에서 가장 지옥불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 '유물 보관소' 공방을 뛰어봤는데, 헬브루트+카오스마린 20마리 넘게 나오는 개억까를 당하고 심지어 3명 중 1명이 죽어버리는 상황까지 발생했는데 팀 리젠까지 2명이서 서로 발광을 하며 버티고 살리고 하면서 끝까지 게임을 이기는 경기도 있었다. 나름 재미있었음. 엄청 피곤하지만 ;

 

'퍽 리워크' 는 개인적으로 매우 실망스럽다. '어썰트' 같이 체력 회복능력이 너무나도 절실한 클래스한테는 여전히 피회복 퍽을 추가해주지 않았다. 데미지가 체감되게 늘어나긴 했는데, 그래봤자 최고급 난이도로 갈수록 어붕이에 불과하다. 점프 뛰고 강습쳤다고 뭐 핵폭발급 위력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말이다.. 그외에는 전체적으로 다 너프였다. 새로운 특성이 추가 되는것도 기대했고, 개똥쓰레기 퍽들을 좋은걸로 선택지가 될만한걸로 교체해주는걸 기대했는데 참 ;;

 

마지막으로 '신규 클래스' 가 없는 것도 아쉽다. 아마 높은 확률로 '견습 채플린' 혹은 '아포테카리' 가 나올 거 같다. 이렇게 클래스별 피회복능력을 계속 너프시키는 거 보면 팀회복능력이 출중한 클래스 하나 무조건 내겠다는 기획이 엿보인다. '견습 채플린' 병과는 쉴드나 광신모드 같은걸로 피회복을 대신할 거 같고, 아포테카리는 진짜 피회복을 해줄 거 같고 죽은 애 되살리는 효과도 있을 삘이다. (진시드 이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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