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썰트
아머 보강: 빈틈 사격으로 적을 처리시, 아머+1칸 부여
이거 안찍으면 무자비 이상 난이도부터 그냥 메디킷 쳐먹는 하마가 된다. 체력회복픽이 없어서 무조건 찍어야 함.
무기 보강: 보조무기 피해 15% 증가
주무기가 느리고 사정거리가 짧아서 보조무기로 딜 넣어야하는 상황이 굉-장히 많다. 필수픽이라고 본다.
소모전: 근접공격시, 피해받은 적이 받는 피해가 3초간 10% 증가
디버프 묻히는 방식이라서 아군이 때리는 것도 피해증폭 받은 데미지로 먹일 수 있다. 그나마 팀원 기여 가능함.
검증된 효율성: 자신 포함 팀원 전체의 빈틈사격 데미지가 50% 증가
다른 퍽들이 일단 별로고, 스마2 라는 게임 자체가 빈틈사격을 쉼없이 하는게 좋은 게임이라 걍 좋다.
천벌을 내리는 천사: 차징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10% 증가
다른 픽 선택지가 일단 별로고, 그나마 이 퍽을 찍으면 잡몹처리하는건 시원시원하게 가능하다.
기동성: 점프팩이 20% 빨리 충전 / 열정적인 일격: 지면강타 처치시 점프팩 10% 충전
이건 뭐 선택인 거 같다. '천벌내리는천사' 를 찍더라도 기동성을 찍어서 딱히 손해보는 것은 없다.
의무에 대한 자부심: 처형후 10초 동안 차징공격 피해가 25% 증가
그나마 고를 수 있는 픽 선택지. 나머지가 너무 안좋다. 처형은 스마2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기에, 차징뎀증 괜찮다.
승천: 점프팩 사용할 때, 이륙한 위치 주변의 적들에게 데미지
한글 번역이 완전히 잘못된 걸로 알고 있다. 점프를 한 후 내리찍는곳에 데미지를 주는게 아니고, 점프 처음 뛸 때 그 지역에 데미지를 주는 것이다. 나머지 퍽이 너무 쓰레기라 이거밖에 선택지 없음.
2) 불워크
위압적인 기운: 정확한 타이밍에 패링시, 5미터 반경에 데미지를 준다
니가와! 를 시전 후 패링으로 데미지 먹이는게 주력 딜방식이기 때문에, 사실상 무조건 픽해야 하는 퍽.
조준 방해: 5마리 이상 적에게 둘러쌓여 있을 때, 원거리 피해 20% 감소
무자비, 치명 난이도부터 원거리에서 긁어대는 데미지가 개미쳤기 때문에 이걸 줄이는게 관건이라고 본다.
내면의 강철: 피 50% 이하일 때 받는피해 25% 감소 / 아머 보강: 빈틈공격 처형시 아머+1칸 획득
치명 난이도 기준으로는 둘 중 하나 선택하면 될 거 같다. 취향 차이인 거 같다. 빈틈공격 잘 안하면 전자가 낫다.
고급 훈련: 모든 아군의 임시 체력이 50% 천천히 사라진다
불워크 깃발스킬이랑 시너지도 괜찮고, 뭣보다 다른 퍽 선택지가 너무 구리다.
빠른 재생: 깃발이 아머 300% 더 빨리 회복시키나, 지속시간이 5초가 된다
이것도 솔직히 딱히 좋은 퍽은 아닌데, 나머지 선택지가 너무 구리다.
사기 진작의 우상: 깃발 활성화시간동안 팀원의 최대체력까지 임시체력으로 회복시킨다
불워크가 현재 스마2 힐러로 쓰이는 이유. 깃발 꼽으면 임시체력이 풀피로 생겨서, 이 시간동안 아군이 데미지&처형 등을 가해서 진짜 체력으로 바꿔먹기를 할 수 있다. 특정 중간보스몹은 체력회복 시키는 타이밍을 익혀야 한다. 걍 개필수 퍽 ;;
재생 효과: 깃발 발동시 범위내 전투불능 아군을 소생시킴 / 영광의 방패: 깃발 범위내 아군 받는 피해 10% 감소
무자비, 치명 난이도 생각하면 개인적으로는 '재생 효과' 가 더 나은 거 같다. 최고 난이도에서는 메디킷이 있는데 잠깐의 방심으로 그냥 전투불능되어버리는 경우가 많고, 적들이 엄청 쌓이기 때문에 소생시켜주고 앞에서 탱킹&패링해주는게 나음.
방어 숙련: 정확한 패링시 마요리스, 엑스트레미스 등급 적이 처형가능 상태가 된다. 쿨120초
패링 제대로 치면 120초마다 워리어, 저격수 몹 등 대가리 좀 큰 애들 바로 처형각 뜬다는 거임. 개인적으로 치명 난이도로 갈수록 이런게 좋다고 본다.
3) 헤비
회복: 적10명 빠르게 처치시 아머+1 회복 / 다중처치: 멜타로 5명 동시처치시 +1탄환
별거 없으면 회복이 나은거 같고, 본인이 멜타 들었다면 무조건 다중처치.
열증폭: 원거리무기 50%이상 가열시 피해 15%증가 / 강인: 피통 20% 증가
이건 선택의 문제로 보인다. 무난한거 찾으면 피통20% 이고, 본인이 치명 난이도에서도 체관리 잘하고 극딜 박는다? 하면 열증폭이 낫고 ㅇㅇ
다재다능: 무기전환후 보조무기의 피해 20%증가 (재장전, 주무기로 교체전까지)
헤비의 보조무기는 '플라즈마 피스톨' 이기 땜시, 재장전할 일이 거의 없다. 뭣보다 나머지 선택지가 너무 구리다.
형제애: 아군 소생시, 아군이 100% 체회복 / 추가 보급품: 모든 아군 탄약 25% 증가
치명 난이도 기준으로는 '형제애' 가 더 좋다. 그냥 뭐 까딱하면 자빠지는 애들이 부지기수이기 때문. 불워크가 있어서 별 걱정 없어보인다면 추가 보급품이 무난하다.
황제의 가호: 아이언 헤일로 전부 소진시, 모든 아군 아머+1
헤일로 on/off 컨 할꺼 아니면 보통 한번 키고 끝까지 쓰기 때문에, 나쁘지 않음. 나머지 퍽이 개인적으론 별로기도 하고.
현장 조정: 아이언 헤일로 내구도가 30% 감소하는 대신, 20% 더 빠르게 충전.
헤일로 내구도가 좀 체감되게 내구도 깎이긴 하는데, 황제의가호랑 묶어가지고 아머 간간히 충원용으로는 괜찮다. 쿨 긴게 더 안좋음.
완력: 아이언 헤일로 쿨탐중일때, 원거리 피해 15% 증가
'황제의가호', '현장조정' 등과 연계할 수 있는 퍽. 이거 말고 선택지가 없기도 함.
4) 스나이퍼
메디카에 아댑트: 분대원 소생속도 30% 증가
나머지 퍽 선택지가 구리다. 이 퍽 능력이 나쁘진 않음. 은폐 쓰고 아군 살려야 될 상황이 은근히 많이 벌어진다.
고용량: 소지 탄약량 20% 증가 / 고지대: 2초 정지시 주무기 데미지 20% 증가
일반적으로는 '고용량' 이 좋다. 근데 라스푸실같은거 쓰는거라면 고지대도 충분히 괜찮다. 치명 난이도에서도 2초 시즈모드하고 쏴서 마요리스 같은 애들 대가리 한방에 2-3마리씩 잡아주는게 중요하다. 은폐+스나각 잡고 줌샷쏘는데 2초 고정하는건 쉬운 일이다.
치명적인 효율성: 라스푸실 버프
3열의 경우 무기마다 버프해주는게 다르기 때문에, 끼는 무기에 따라서 바꿔 끼면 된다. 근데 현시점에서 스나 국룰무기는 라스푸실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라스푸실 끼는게 제일 좋다.
명사수: 모든 아군의 헤드샷 피해 10% 증가 / 분대 재생: 모든 아군이 헤드샷 처치시 능력 15% 충전
이건 뭐 선택의 영역인 거 같다. 팀원 못믿어서 내가 멱살캐리하겠다, 내가 스나 킬딸 쳐갖고 이끌겠다! 하면 '명사수' 이고, 팀원들 상태들이 전체적으로 괜찮다 ~ 팀원 능력 자주 쓰는게 중요한 판이다 싶으면 '분대 재생' 찍어주면 된다.
재생: 헤드샷시 위장망토 5% 충전 (현재는 15% 적용 버그인듯?)
현시점에서는 그냥 닥치고 이거 픽해야 한다. 버그인지 뭔지 여튼 지금 은신헤드샷 쏘면 15%씩 충전되기 때문에, 헤드샷 몇번 쏘다보면 능력이 순식간에 차올라서 거의 무한은신을 할 수 있다.
조준 사격: 은신 해제시키는 첫 원거리 피해가 75% 증가
은신+헤드샷 킬딸뽕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퍽. 개인적으로 치명난이도일수록 이걸 찍어야 한다고 본다.
잔류 은폐: 은신 해제하는 첫공격 이후 2초간 은폐유지 / 인내: 은폐해제후 5초간 받는피해 20% 감소
'인내' 는 지금 버그인지 뭔지 15% 감소만 되고 있어서 그닥이고, '잔류은폐' 가 그나마 딜뽕 뽑기 좋아서 괜찮다.
회피: 완벽한 회피 성공시, 5초동안 은폐능력 발동, 15초 쿨타임
이게 그나마 실전성 있고 괜찮은데, 지금 버그인지 뭔지 30초 쿨타임으로 적용된다고 한다. 완벽한 회피란 스페이스바로 타이밍 맞춰서 피해갖고 살짝 화면이 멈추면서 샥 피하는 그 타이밍 회피를 말한다. 은신 5초로 어그로 빼는게 개꿀이다.
5) 택티컬
균형 잡힌 분배: 주무기 피해 10% 증가, 보조무기 피해 10% 감소
택티컬은 주무기가 워낙 고효율이라서 보조무기는 잡몹 헤드따는 용도이다. 따라서 디매리트가 없는 수준임.
거침없는 추격: 빈틈공격 후 자기 원거리 피해 25% 증가
그냥 뭐 성능 미친 퍽이다. 빈틈공격할 일이 정말 많은데, 사실상 상시 25% 딜증폭 수준이다.
황제의 복수: 마요리스 이상 등급의 적을 처치시, 주무기 1탄창 회복
그냥 닥치고 이 퍽을 들어야 한다. 유탄발사기든 플라즈마든 이거 들고 적 처치만 해도 탄약을 재보급 받아서 개꿀딱 ;
정렬된 조준: 모든 아군의 원거리 피해 5% 증가
지금 버그? 때문에 15% 딜증폭으로 적용된다고 한다. 택티컬의 능력인 '오스펙스 스캔' 이랑 시너지가 아주 좋다. 그냥 닥치고 이걸 찍어야 한다.
생체 데이터: 엑스트레미스, 테르미누스 적 스캔시 오스펙스 쿨타임 50% 회복 / 우선 순위 조준: 잡몹은 스캔 안잡는 대신, 스캔 지속시간 8초 증가
카니펙스, 조안스로프 등 이런 중간보스몹 상대로 스캔을 주로 키기 때문에 쿨타임 50% 회복이라는 효과가 너무 꿀이다. 근데 '우선순위조준' 도 충분히 괜찮다. 특히 '탁월한타이밍' 같은거랑 연계할 경우 디매리트가 없어진다.
전투집중: 정확한 패링,가드시 해당 적에게 스캔 새김 / 정밀조정: 오스펙스 딜증폭이 75%로 증가, 범위 25% 감소
이건 좀 선택의 영역이다. 본인이 택티컬로 평소에 패링질을 많이 하며, 잡몹들 스캔 새겨서 빨리 잡는걸 중요시한다면 이게 괜찮다. 반대로 카니펙스, 조안스로프, 혹은 마요리스 잔뜩 있는 덩어리애들 등 특정 순간에만 순삭 시키고 싶다면 후자가 압도적으로 좋다.
탁월한 타이밍: 스캔 묻은 적이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나, 묻는 시간이 4초 감소한다.
'우선순위조준' 을 찍으면 스캔지속시간이 12초가 되는것이고, 안찍는다면 4초가 된다. 짧고 굵게 팍! 두두두 노리는거면 시너지 안맞춰도 되고, 그게 아니면 시너지 맞춰서 찍는게 좋겠다.
퍼져나가는 충격: 처형시 주변에 광역 데미지 / 죽음의 표식: 스캔 묻은 마요리스, 익스트레미스 헤드샷 원킬 처치
이건 뭐 선택이긴한데 .. 개인적으로는 '퍼져나가는 충격' 은 확실히 체감되고, '죽음의 표식' 은 이게 제대로 발동하는건지 아닌지 체감이 좀 까다롭다.
6) 뱅가드
근접전 숙련: 근접 피해 10% 증가
뱅가드 특성상 근접전 정말 많이 한다. 뭣보다 다른 선택지 퍽이 너무 구리다.
결투가: 완벽 패링 시간 50% 증가
스마2 는 반강제적으로 '쳐내기 무기' 써야하는데, 이 유형의 무기는 패링타이밍 놓치면 노가드 처리가 되어서 그냥 뚜까 맞는다. 근데 패링 타이밍을 50% 늘려준다고? 걍 닥치고 써야쟤 ~
갈고닦은 반사신경: 생명력 50% 이하일때, 완벽회피시간 2배 증가
이 퍽도 솔직히 맛있는 느낌은 아닌데, 나머지 퍽이 너무 구리다.
내면의 불길: 모든 분대원이 처형시 능력 15% 충전
잡몹이고 뭐고 가리지 않고 그냥 처형만 하면 능력충전이라서, 그야말로 개꿀퍽이다.
그칠 줄 모르는 강인함: 갈고리킥 이후 10초간 받는 원거리피해 10% 감소
그렇게 맛있는 느낌은 아닌데, 나머지 퍽들이 너무 쓰레기이다.
창끝: 갈고리킥 명중당한 적이 10초간 받는 원거리피해 15% 증가
나머지 선택지 퍽이 너무너무 쓰레기라 선택의 여지가 없다.
싸움의희열: 완벽한 패링,회피시 3초간 받는피해 15% 감소 / 전투준비상태: 갈고리쿨 20% 빨리 충전
이건 뭐 선택의 영역 같다. 평소 쓰던 갈고리 쿨이 딱히 뭐 불편한게 없다면, '싸움의희열' 고르면 될 것이고 .. 내가 좀 난사하는 스타일이라서 항상 갈고리가 고프다면 '전투준비상태' 가 나을듯.
아드레날린 쇄도: 마요리스 이상 등급의 적을 근접 처치시 체력 10% 회복
그냥 이게 넘사벽 사기 퍽이다. 개잡몹을 제외한 나머지 적들을 근접으로 뚜까 패다가 처형만 계속 해줘도 피 쭉쭉 채워버릴 수 있다. 메디킷 많이 먹을 일도 없어서 헤비, 택티컬 등 피회복 없는 애들한테 양보까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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