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면닌자의 아카이브
작성일
2025. 6. 30. 13:20
작성자
귀면닌자
728x90
반응형

6월 중순 쯤 출시한 섀도우버스 후속작 '섀도우버스 월즈비욘드'

 

게임이 본질적으로 재미있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단 출시초기의 게임 플레잉적인 재미는 '있다' 라고 평가 가능하다. 기존에 '진화시스템' 만 있었는데 거기에 추가적으로 추가 진화포인트나 마찬가지인 '초진화'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모든 유저들이 모든 덱에서 진화를 기본적으로 4번할 수 있게 되어 다른 카드개임과 확연히 다른 섀버만의 개성인 '진화' 의 재미를 잘 살리는데 성공했다고 본다.

 

하스스톤이랑 플레이하는 법도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대다수 카드게임 유저들은 쉽게 접근도 가능하고, 씹덕 취향도 많아갖고 오타쿠 유저들도 취향저격을 시킬 수 있고 적응시키도 쉬우며 이와 관련없는 라이트 유저들 입장에서도 금방금방 적응해서 뽕맛이고 뭐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은 거 같다. 뭣보다 게임 질질 늘어지는 것을 경계하는 게임이다 보니까 이러쿵 저러쿵해도 한 7-8턴 정도면 게임이 거의 끝나게끔 강제설계한것도 괜찮은 판단이었다고 봄.

 

매콤하다고 했던 과금, BM 요소에 대한 것은?

 

이것 역시 결론부터 적겠다. '전작보다 매콤해진게 맞다 .. 그러나 어느정도 커버는 가능하다' 가 일단 결론이다. 일단 화폐의 가치부터 달라졌다. 이전에는 100루피를 모으면 1팩을 깔 수 있었다. 근데 이제는 500루피나 모아야 1팩을 깔 수 있게 됐다. 무려 전작보다 5배나 카드팩 1개의 가격이 비싸진 셈이다. 그렇다고 게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각종 보사들의 수치가 3배, 5배가 늘었냐? 그건 아닌 거 같아갖고 .. (물론 전작보다 이것저것 실시간으로 매일 얻을 수 있는 재화들이 좀 많이 추가되긴 했음)

 

카드팩 1개의 가격이 전작보다 인게임재화로 5배나 사기 힘들어졌다. 그렇다고 과금 재화인 '크리스탈 가격' 은 착한가? 솔직히 싸진 않다. 심지어 배틀패스 가격도 이전보다 비싸졌다. 원래 한 배틀패스당 1만원대였던걸로 기억이 나는데, 지금 약 2배 가량 늘어갖고 2만원대로 바뀌었다. (물론 내용품에서 얻을 수 있는 크리스탈 이것저것 빼고 나면 1만원대가 되기는 하는데...) 로그인할 때마다 주던 일일출석체크 공짜재화 역시 없어졌다. 대신 로그인을 할 때마다 매일 '1팩' 씩 무료로 지급을 한다. (그러나 이 팩은 레전천장수치에 영향이 없음)

 

너무 매콤해져갖고 사람들의 부정적 반응을 생각한 것인지, 대신에 '10팩마다 레전 1개 확정' 이라는 레전 천장 시스템이 생겼다. (로그인팩 1개씩은 여기에 적용이 안된다는 뜻) 이전에는 레전 천장이 없었기 때문에 100팩을 까도 레전을 5개도 못먹을수도 있었다. 근데 이제는 100팩을 까면 10장 레전을 먹을 수 있는 '천장' 이 생겨갖고 이건 뭐 좋아진 것이기는 하다. 근데 사람들이 잘 체감을 못하는 부분.

 

일퀘보상 + 섀도파크보상 + 주말대회보상 + 길드보상 + 로그인팩 + 이벤트보상 +미션보상 ... 대충 필자가 한 달 정도 해본 결과 섀도버스2에서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무료 재화, 카드' 수급 방법은 이 정도 되는 거 같다. 추가적으로 이 수급 방법 등에 대해 설명정리를 해보겠다.

 

1) 일퀘보상: 랭킹2승하기, 주문15회 사용하기 등 조건은 매우 쉽다. 300~500루피+300~500에테르를 매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ㅄ 같이 공용 리셋타임을 안맞춰놔갖고 자기가 일퀘를 깬 시점부터 24시간 쿨타임이 돈다. 이건 좀 바꿔줘야하지 않나 싶음 ;;

 

2) 섀도파크보상: 섀도파크접속, 대전테이블1판하기 등 메타버스 들어가서 하라는거 몇몇 하다보면 열쇠가 하루에 3-4개 정도 모인다. 이걸로 보상상자를 오픈할 수 있음. 매일 에테르, 루피, 골드카드, 운좋으면 카드팩&레전카드까지 공짜로 수급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골카가 많이 나와서 에테르를 많이 아끼게 해주는 거 같음.

 

 3) 주말대회보상: 주말 토/일 중 원하는 시간대에 한 번만 참여 가능하다. 다같이 섀도파크에 모여갖고 한바탕 배틀 붙는데, 4연승을 할 경우 '선택레전카드' 보상을 준다. 여튼 참여만 해갖고 게임만 해도 에테르, 루피 등 이것저것 보상을 먹을 수 있다. 내가 경기 끝나도 딴사람을 기다려야해갖고 시간이 좀 걸리기는 하는데, 주말마다 확정으로 이것저것 보상을 먹을 수 있음.

 

4) 길드보상: 길드에 가입해서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이벤트도 참여하고 하면 일정기간마다 포인트를 정상해갖고 길드원들에게 보상을 주는 방식. 보니까 일정 gp 이상 모으게 되면 기간마다 3500에테르를 지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3500에테르는 레전1개 제작 값어치) 섑창 들이 있는 길드에 꼭 가입해서 기간별로 3500에테르 꼭 먹어주자.

 

5) 로그인팩: 전작의 출쳌보상은 '돌계 작업장' 의 먹이감이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안으로 나온 것으로 보임. 레전천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실질적으로 플레이하는 애들에게 쓸모 있는 카드팩을 준다. 다만 꼴랑 1장씩밖에 안주기 때문에 솔직히 플레이어한테 뭔가 큰 임팩트는 오지 않음.

 

6) 이벤트보상: '사과보상' 이라든지 '다운로드 ?회 초과기념 보상' 등이라든지 섀버 개발진이 뭐 갖가지 이유로 공짜 팩들을 뿌릴 때가 종종 있다. 뭐 애니화기념이라든지 새시즌 기념 보상팩이라든지 등등 .. 그냥 뭐 받아서 카드를 수급하면 되는 개꿀 사료. 얼마전에는 '레전 3장 티켓' 및 '카드팩 10장' 가량 뿌리기도 헀다.

 

7) 미션보상: 이거는 AI랑 맞붙어갖고 미션을 깨면 거기에 걸려있는 루피를 먹는 걸 말한다. 한 번 다 깨고나면 추가적으로 보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초회 한정으로만 먹을 수 있는 재화수급 방식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 정도 무료 재화 수급 방식이 있다보니, 전작보다 상품값이 5배나 비싸졌어도 과금이 개창렬이어도 어찌저찌 따라갈 수는 있는 게임이라고 현재 평가할 수 있겠다. 심지어 이 게임은 '리세마라' 가 가능하다 보니까, 티어덱을 만들 수 있는 핵심 레전드 한 덱이라도 만들 때까지 리세마라짓 존나 하다가 이륙하면 돈 크게 쓰지 않고 티어덱으로 시작할 수 있어갖고 이것도 뭐 플레이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음.

 

다만 이제 섀버2 에서는 전작과 달리 자기가 흥미없는 직업의 레전드, 골드카드여도 '3장' 을 다 모으기전에는 갈갈이를 할 수 없다는 갈갈이 제한 시스템을 만들어놔갖고 첫 덱을 만들기가 참 고될 것이라고 생각함. 이게 원래 전작에서는 자기가 엘프를 안한다? 그러면 엘프 레전드, 골카 갈갈이 해갖고 에테르를 모은 다음에 자기가 원하는 직업의 레전드, 골카 만드는 식으로 유저가 선택할 수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과금을 안한다고 생각한건지 뭔지 사이게임즈가 이걸 막아버렸음. 체감이 확 된다. 직업별로 똥쓰레기들이 있고, 자기가 잘 안하는 직업들이 분명 있는데 그 갈갈이하고 싶은 레전드들이 3장 없다고 갈갈이 못하고 있는게 참 ;;

 

밸런스는? 야생은?

 

모든 카드 게임들은 솔직히 밸런스 절대로 완벽히 못 맞춘다. 지금 현시점의 섀버2 는 카드풀 자체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똥직업이라고 평가받던 '나이트메어' 역시 20연승 기록도 있고 마스터티어 달성하는 고인물들이 인증을 하고 있어갖고 어찌저찌 굴러는간다 ~ 로 재평가 되었고 그외 나머지 직업들은 서로 물고 물리면서 적절하게 밸런스, 비중을 유지하고 있음.

 

출시 초창기다 보니 바로 1달 뒤에 신팩이 추가되고, 그 다음에도 이른 시간에 신팩이 추가된다고 한다. 이후에 좀 안정화가 되면 3개월마다 출시하는 것으로 계획을 정한 것으로 밝혔음. 아마 내년 중-하반기 쯤에 카드풀 좀 쌓이고 나면 본격적으로 전작에도 있던 '야생모드' (언리미티드 모드) 를 도입해갖고 카드에 유통기한을 쳐박지 않을까 싶다. (이게 최악이긴 함.. 그냥 차라리 유희왕식 금제를 하지 ;;)

 

결론

 

필자는 일단 뭐 .. 현재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다. 다른 카드게임들 (마블스냅, 마스터듀얼, 하스스톤) 등이 전부 요즘 영 시원찮아갖고 할 게임이 없는것도 이유 중 하나이긴한데, 일단 기본적으로 필자는 과금을 좀 박아갖고 덱을 2개 정도 굴릴 수 있다 보니까 어느정도 질리지 않고 다음 신팩을 준비할 수 있는 베이스를 마련한 거 같음.

 

배틀패스를 솔직히 긴가민가해서 아직 구입하지 않았는데, 괜찮다고 생각이 든다면 배패 정도 구입하고 플레이를 하면 생각보다는 크게 과금을 하지 않고 지속적인 게임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8직업 티어덱 싸그리 돌리는 애들은 그냥 뭐 스트리머급으로 질러대는 거 아닌 이상 원래부터 안됐고 말이다.

 

결국 이 게임도 마블스냅, 마스터듀얼처럼 '장기적인 시점에서 플레잉' 을 해야하는 게임이다. 리세마라질이 분명히 중요하긴 하지만, 적당히 하고 빨리 시작해서 일퀘재화도 모으고 로그인팩도 모으고 매일 주는 그 재화들을 모으기 시작해야한다. 거기서 레전도 받고 골카도 받고 에테르도 받고 이래야하는데 리세마라에만 매몰되어있으면 그거 덱 하나 딱 만들고나면 다음 시즌 시작되어서 또 도태인데 .. 여튼 필자는 리세마라 아예 안하고 플레이를 했기 때문에 .. 그렇게 생각함.

728x90
반응형